2
답변

일반적으로 데이터 품질관리는 이용자에게 유용한 가치를 제공하도록 데이터 품질관리 계획 수립, 데이터 품질 진단, 오류 원인 분석, 오류데이터 정제 등 데이터의 정확성, 최신성 및 상호연계성 등을 확보하기 일련의 활동을 말합니다. 공공데이터법에 따라 공공기관이 보유 및 관리하는 있는 데이터베이스, 전자화된 파일 등은 원칙적으로 품질 관리 대상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공공기관은 개방된 공공데이터 뿐만 아니라 기관이 생성 또는 취득하여 관리하는 모든 구조화된 데이터에 대한 품질관리를 해야 합니다. 



답변

2013년 공공데이터법의 시행으로 개방된 공공데이터가 기업, 시민사회, 학계/연구계 및 공공 부문 조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데이터는 새로운 부가차지 창출을 위한 자산으로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에서도 중요한 자산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정부로 전환의 기반으로 데이터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공공 부문에서는 데이터 주도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공공데이터에 대한 접근성 향상, 공공데이터 개방 및 데이터 기반 행정에 효율적인 사용 및 개인정보보보 등 공공데이터 관리에 대한 정부의 역할 및 책임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공기관은 보유 및 관리하는 공공데이터의 표준화하고 효율적으로 관리 및 데이터의 정확성과 최신성을 보장하는 등 지속적인 데이터의 품질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